고객센터

CS CENTER

HOME 고객센터 계절별 관리요령

계절별 관리요령

중장비는 메카니즘이 매우 복잡하고 첨단부품이 장착된 ‘섬세한 기계’이므로 침수된 장비를 임의로 정비하면 치명적인 손상이 발생하여 회복이 불가능해 질 수 있습니다.
단 장비가 침수되었을 경우 혼자서 임의로 정비를 실시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므로 반드시 가까운 영업망에 연락 전문 서비스 요원의 지원을 받아야합니다.
다음에 소개되는 침수된 장비에 대한 정비도 절대로 혼자 실시하지 말고 서비스 요원의 도움을 받도록 하십시오.

정비전 주의사항

먼저 안전사고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작업 중 다치는 일이 없도록 하십시오.
정비를 실시하다 보면 본의 아니게 환경을 오염시키기도 합니다. 장비 정비시에는 환경을 먼저 생각해주세요.

  • 장비 침수시 정비요령

    장비가 엔진까지 침수되었을 경우는 절대 시동을 걸어서는 안된다. 장비를 끌어낼 경우에는 시동을 걸지 않고 끌어내야 한다. 무리하게 시동을 걸면 치명적인 장비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장비를 끌어낼 수 없다면 물이 빠지기를 기다린다. 장비를 끌어내거나 물이 빠진 후에는 즉시 이물질을 제거하고 장비를 세차해 흙을 깨끗하게 제거한다. 세차를 마치고 나면 다음의 정비요령에 따라 정비를 실시한다.

  • 전장계통 정비요령

    장비가 침수되면 전기배선 연결 부위에 제일 먼저 수분이 들어가게 되어 치명적인 결함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절대로 시동을 걸지 않도록 해야 한다. 1. 제일 먼저 배터리의 케이블을 제거한다. 2. 전기배선 모든 연결부위를 분리시키고 수분이 제거될 때까지 기다린다. 3. 콘트롤러가 부착된 장비는 당분간 수동으로 작동한다. 4. 전기장치 작동에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서비스 사원에게 연락해 전반적인 점검을 받도록 한다.

  • 엔진계통 정비요령

    먼저 엔진을 세척하여 이물질을 제거한다.
    만약, 장시간 침수되었다고 판단될 때에는 탈거하여 정비공장에 입고시켜 오버홀(Overhaul, 완전분해세척수리)을 실시한다. 장시간 침수되었을 경우는 실린더에 물이 들어갔다고 생각해야 한다.
    엔진오일을 모두 배출시킨다.
    엔진오일이 변색된 경우는 로커암 커버를 탈거한 다음 오버홀 수리여부를 결정한다.
    실린더에 물이 있는지를 꼭 확인한다. 에어크리너 교체 및 흡기라인을 점검한다.(이물질 제거) 연료탱크 배출포트에 이물질 유입을 확인 후 연료 교체 여부를 결정한다.
    (연료필터는 반드시 교환)
    라디에이터에 냉각수의 변질상태를 확인 후 교체 여부를 결정한다.
    (변색시에는 반드시 교환한다.)
    엔진오일 및 필터류는 교환 후 50시간 경과한 다음 재교환해야 한다.
    (정상작동을 위해 필수)

  • 유압계통 정비요령

    유압탱크 리턴 필터를 교환한다. 필터 교환시 오일의 변색여부를 확인하고 변색되었으면 오일을 교환한다. 특히 유압 오일탱크 배출포트에서 이물질 유입여부를 반드시 확인한다. 스윙 링 기어 그리스 베이스의 그리스를 교환한다. 콘트롤러가 부착된 장비는 당분간 수동으로 작동한다. 트랙모터 감속기어 오일은 반드시 교환한다. 장비가 침수되면 감속기어에 물이 들어가 장비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작업장치 정비요령

    작업장치에 있는 그리스 주유구에 충분히 그리를 주입한다.
    그리스는 10분 단위로 2~3회 반복해서 주입한다.